화이트노이즈, white noise를 들어본 사람들은 공부할때면 늘 화이트노이즈를 찾는 것 같습니다. 몇몇 사람들에게는 공부할때 집중잘되는 음악으로 알려져있기도 한데요, 아무튼 화이트노이즈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것 같습니다. 그런점에서 white noise는 긍정적인 소음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정말이 소리를 듣고있으면 다른 소리들이 작게 들리면서 거슬리지 않게 됩니다.

원칙적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 white noise :: 백색 소음을 일컫는 이것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앞서 포스팅에서도 설명된 것처럼 공부할때 집중이 잘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것일지 모른다면,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우리가 길을 걸어가면 많은 '거리의 소음'들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카페를 가게 되면 자연스레 '카페소음'을 듣게 되고, 자동차를 타면 '자동차 소음'을 듣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런 소리에 신경을 썼던가요? 아니면 그저 무시하고 우리의 일을 했던가요? 그렇습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러한 음악들을 '들리지 않는'것처럼 생활해왔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이것도 그저 '소음'에 불과했고 시끄러운 소리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이러한 소리가 공부할때 집중잘되는 음악이라는 결론이 나오기도 한 것이죠. 어떻게 해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예를 들어서, 공부를 하는데 옆집 꼬마가 말하는 소리, 윗층에서 변기 물내리는 소리, 아래집에서 드라마 보는 소리가 '아주 작게나마' 들린다면 어떠할까요?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화이트노이즈는 이것을 대신해서 그것을 '덮어버릴'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 소리는 다른 '미세한' 소리를 죽여버리고, 귀에서는 그 소리를 신경쓰지 않게 만드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집중잘되는 음악으로 재탄생하는 것이죠.

그리고 white noise는 아주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주변의 거의 모든 소리에 대한 반작용을 일으켜서 그 소리를 덮어버리고, 마치 자동차를 타고 오랫동안 달리면 엔진음이 전혀 거슬리지 않는 것처럼 이러한 white noise도 귀에 거슬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공부할때 추천하는 음악이 바로 화이트노이즈 음악인 셈입니다^^




화이트노이즈 (white noise)의 장점_

1. 귀에 거슬리지 않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2. 주변의 잡음이 들리지 않게 해준다
3.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4.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창의적인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화이트노이즈 (white noise)의 단점_

1. 기본적으로 '소음'이라서 아주 조금은 거슬린다
2. 의식하게되면 오히려 집중력이 흐트러진다




기본적으로 화이트노이즈, 즉 백색소음에 대해서 과학계에서도 인정하는 부작용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소음이니, 너무 크게 틀지 말고, 적당한 소리로 듣는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음역대는 40~70데시벨 정도입니다. 그러니 공부할때 집중잘되는 백색소음을 들으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아래 동영상에 나오는 음악은 10시간 분량의 백색소음입니다. 한번 틀어놓고 다른일에 집중해보세요, 훨씬 더 능률이 오를지 모릅니다.